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먹는 무의 역사와 효능, 조선무와 일본무(왜무)

식물이야기

by 작은농부 2023. 4. 26. 07:00

본문

반응형


무하면 떠오르는 음식은 뭘까요? 저는 시원한 동치미 국물과 아삭한 무가 떠오르는데요~ 무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먹는 채소 중 하나로 김치나 깍두기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고 있어요. 특히 가을무는 인삼보다도 좋다고 해서 보약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라고 해요. 이렇게 좋은 효능을 가진 무는 언제부터 먹기 시작했을까요?

무가 처음 재배된 곳은 어디인가요?
우리나라에서는 삼국시대 이전부터 재배되었다고 알려져있어요. 중국 문헌인 <삼국지> 위지동이전 고구려조에서도 '고구려인은 술빚기,장담그기, 젓갈등 발효음식을 매우 잘한다'라는 기록이 있다고 하니 이미 오래전부터 한국인들에게 사랑받는 채소였던거죠.

조선시대 때 배추김치 대신 열무김치를 먹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국전쟁 이후 미국으로부터 들어온 배추가 보급되면서 김장문화가 발달하게 되었는데요, 이 당시까지만 해도 조선배추(얼갈이배추)가 주를 이루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1960년대 후반부터는 봄동이 본격적으로 재배되기 시작하면서 얼갈이배추 수요가 감소했고, 결국 1980년대 중반쯤엔 시장에서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고 하네요. 그래서 1990년대 초까지는 겨울김장철에만 먹을 수 있었던 귀한 채소였다고 합니다.

 

조선무 VS 일본무(왜무)

우리가 주로 먹는 무는 크게 두가지 품종이 있습니다. 봄 가을에 재배되는 재래종인 조선무와 여름에 재배되는 단무지용 왜무(일본무) 입니다. 이외에도 열무, 총각무, 알타리무, 순무 등 여러 가지 품종이 존재합니다.

조선무가 일본무(왜무)보다 맛있나요?
일본무는 일본에서 건너온 품종으로 단맛이 강하고 조직이 단단해서 오래 보관하기 좋습니다. 반면 조선무는 수분이 많고 매운맛이 강한데 이는 국물요리에 적합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국이나 찌개류를 많이 먹는 한국인들에게 조선무가 선호됩니다.

 

좋은 무를 고르는 방법

좋은 무를 고르는 방법은 우선 표면이 매끈하고 잔뿌리가 적은 것이 좋습니다. 뿌리 쪽이 통통하고 잎쪽은 파란 무가 맛있는 무라고 합니다. 껍질 색이 진한 녹색일수록 햇빛을 많이 받아 영양분이 풍부하므로 되도록이면 짙은 녹색의 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먹는 무의 효능

무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김치 다음으로 많이 먹는 채소라고 합니다. 국물 요리에 기본이 되기도 하고, 깍두기와 같이 반찬으로도 많이 먹는 무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요?

 

효능1. 비타민 C

무에는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고 감기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효능2. 식이섬유

무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소화기능을 개선하고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효과3. 미네랄

무는 칼륨, 칼슘,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압조절, 뼈건강 유지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효과4. 항산화작용

무에는 다양한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 체내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노화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효과5. 간 건강

무에는 간건강에 좋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질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효과6. 다이어트 효과

무는 수분함량이 높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효과7. 감기 예방 및 완화

목감기 걸렸을 때 무는 꿀이랑 비슷한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감기 예방 및 완화에 아주 좋고 기침 가래 제거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먹는 무의 부작용

무는 대체로 안전한 음식입니다. 하지만 무에는 알러지 반응이나 소화 장애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1. 알러지 반응

무에 대한 알러지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부 발진, 가려움증, 두드러기, 호흡곤란,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발생할 경우 즉시 의료진과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2. 소화 장애

무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므로 대량으로 섭취하면 소화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무를 적당량으로 섭취하고 충분한 물을 함께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부작용3. 감량제 복용시 주의

감량제 복용 중인 경우, 무의 칼륨 함량이 높아지므로 감량제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습니다.

부작용4. 무와 약물 상호작용

무는 약물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물을 복용할 때는 무와 함께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작용5. 농약

농약이 묻은 무를 먹으면 소화 장애와 함께 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흐르는 물에 잘 씻어서 먹도록 주의 합니다.

대체적으로 무는 안전한 음식으로 분류되며,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극히 드문 채소입니다. 적정량을 유지하면 좋은 영양소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무의 역사와 효능,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