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텃밭에 쓰는 흙의 종류, 좋은 흙을 만드는 방법, 배합 비율

식물이야기

by 작은농부 2023. 4. 27. 23:13

본문

반응형

텃밭에서 가장 중요한 건? 흙!

텃밭을 가꾸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흙"입니다. 식물의 집이고, 근원이 되는 흙이 없다면 식물은 자랄 수가 없습니다. 식물이 잘 자라기 위해서는 식물에 딱 맞는 흙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는 텃밭에 이용되는 다양한 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좋은 흙을 만드는 방법인 배합 비율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좋은 흙이란

좋은 흙은 미생물이 풍부하게 서식하는 것을 포함하여 다양한 특성을 갖추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좋은 흙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미생물이 풍부한 흙

미생물은 유기물을 분해하고 영양분을 제공하여 식물의 성장을 도와줍니다. 따라서 좋은 흙은 미생물이 풍부한 흙일수록 좋습니다.

2. 보수성이 뛰어난 흙

보수성이란 흙이 유기물과 물을 잘 보유하면서도 굳어지지 않는 성질을 말합니다. 따라서 좋은 흙은 보수성이 뛰어나서 뿌리가 편안하게 자라도록 도와줍니다.

3. 배수성이 좋은 흙

배수성이란 흙이 물을 흡수하고 빠르게 배출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좋은 흙은 뿌리가 질식하지 않도록 배수성이 좋은 흙일수록 좋습니다.

4. 통기성이 좋은 흙

통기성이란 흙 내부의 공기 순환을 말합니다. 좋은 흙은 통기성이 좋아서 뿌리가 건강하게 자라도록 도와줍니다.

5. 병원균이나 해충이 적은 흙

식물이 병원균이나 해충으로부터 자유로울수록 건강하게 자라도록 도와줍니다.

6. 적절한 산도

다양한 식물들은 적절한 산도를 갖춘 흙에서 더욱 건강하게 자라납니다. 따라서 좋은 흙은 식물에 맞는 적절한 산도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텃밭에 쓰는 흙 종류

텃밭에 쓰이는 흙에는 다음과 같은 좋류가 있으며, 다음의 흙들을 섞어서 식물에 적당한 흙을 만듭니다. 마치 칵테일을 만들듯이 말이죠.

 

1. 상토

상토는 흙의 종류 중 하나로, 모래, 질투성 흙, 유기물 등을 적절하게 혼합하여 만들어지며, 부드럽고 가벼워서 뿌리가 편안하게 자라기에 좋습니다. 상토는 물을 잘 흡수하고 배수가 잘 되는 원예나 화분 재배에 많이 사용되는 흙입니다.

 

2. 배양토

배양토는 꽃이나 원예작물 등을 재배할 때 많이 사용되는 경작용 흙 중 하나로, 보수력이 뛰어나고 물 배수성이 좋으며 건강한 식물 재배를 돕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분변토

분변토는 지렁이의 소화로 만들어진 유기물이 풍부하고 수분 보유력이 높은 원예용 토양으로, 식물의 건강한 성장을 돕습니다. 분변토는 일반적으로 토양 개량이나 원예용 토양으로 사용됩니다.

 

4. 마사토

마사토는 화강암이 풍화되어 생성된 흙으로, 입자가 굵어서 배수가 잘 되며, 통기성이 좋은 경작용 토양입니다. 마사토는 뿌리가 편안하게 자라고, 과도한 물이 빠르게 배출되어 뿌리가 썩지 않도록 도와주며, 보습성이 좋아서 영양분을 잘 보유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식물의 건강한 성장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5. 피트모스 (ph3.5~4.5)

피트모스는 한랭한 늪지대에서 이끼나 수초 등이 퇴적되어 분해된 천연유기물로, ph3.5~4.5의 산성도를 가지며, 배수성과 통기성이 좋아서 토양 개량제로 많이 사용됩니다. 피트모스는 물을 흡수하여 보관하는 능력이 뛰어나고, 블루베리 재배용 토양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6. 펄라이트

펄라이트는 진주암을 구워 만든 돌로, 구멍이 많고 가벼워서 흙과 잘 혼합되며, 흙의 통기성을 높여 과습을 방지하고 배수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펄라이트는 화분재배나 수경재배 등에서 배수성이 중요한 식물 재배에 많이 사용되며, 다른 재료와 혼합하여 사용됩니다.

 

7. 질석(버미큘라이트, ph7)

질석 또는 버미큘라이트는 중성으로, 무균 소재로 수분 조절이 쉬우며, 주로 식물의 삽목(꺾꽂이)할 때 사용됩니다. 질석은 경량이면서 물을 잘 흡수하는 능력이 있어, 화분 재배나 수경 재배에서 사용될 때 뿌리가 편안하게 자라도록 도와주며, 토양에서 수분을 제거해 과습을 방지하고 뿌리가 썩지 않도록 돕는 역할도 합니다.

 

8. 바크

바크는 나무의 껍질을 말하며, 배수성과 통기성, 보수력이 뛰어나고, 뿌리가 편안하게 자라도록 도와주며, 토양에서 과습을 방지하고 뿌리가 썩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로 서양란과 같은 난이 식물을 재배할 때 사용되며, 화분 재배에서 많이 활용됩니다.

 

9. 훈탄

훈탄은 보수성과 투수성이 뛰어나며, 탈취 효과와 각종 세균 억제 역할을 하는 토양 개량제입니다. 훈증된 나무 재료를 원료로 제작되어, 화분 재배나 수경 재배에서 사용되며, 토양의 개량이 필요한 실내 식물에서도 널리 사용됩니다.

 

10. 부엽토

부엽토는 천연 유기물을 분해 발효시켜서 만든 토양 개량제로, 식물에 필요한 영양성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퇴비로 많이 사용됩니다. 부엽토는 뿌리의 발달을 도와주며, 토양의 구조를 개선하여 통기성을 높이고 과습을 방지하여 뿌리가 썩지 않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11. 제오라이트

제오라이트는 보수력, 코비력 및 배수력이 우수한 토양 개량재입니다. 경량이면서도 물을 잘 흡수하는 능력이 있어, 과습을 방지하면서도 뿌리가 충분한 공기를 공급받도록 도와주며, 화분 재배나 수경 재배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12. 코코피트 (ph5.5~6.5)

코코피트는 코코넛 껍질을 잘게 분쇄 가공한 토양 개량재로, 무게가 가볍고 보습력, 보비력, 흡수성이 우수하며, 양분도 풍부합니다. 토양 구조를 개선하여 토양의 통기성을 높이고, 과습을 방지하여 뿌리가 썩지 않도록 도와주며, 화분 재배나 실내 식물, 정원 가꾸기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실내 텃밭에 주로 사용하는 배합 비율

실내 텃밭에 심는 다양한 식물의 종류에 따라 아래와 같이 흙의 종류별로 배합하여 사용하도록 합니다. 다음의 배합 비율에 따라 섞어서 나만의 텃밭에 맞는 좋은 흙을 만들어 보세요. 

 

1. 잎채소

가벼운 원예용 상토 6 : 분변토(퇴비) 3 : 마사토 1

 

2. 열매채소와 뿌리채소

원예용 상토 5 : 분변토(퇴비) 5

 

3. 허브와 꽃

원예용 상토 6 : 펄라이트 3 : 분변토(퇴비) 1

 

4. 다육식물과 선인장 : 다육식물 전용식물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